본문 바로가기

Dev/HTTP

RS) IP(Internet Protocol)

IP(Internet Protocol)


IP의 역할

  •  지정한 IP 주소(IP address)에 데이터 전달
  •  패킷 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

 

IP 패킷

  •  현재 나의 IP(출발지IP, 목적지 IP, 기타 …) 등의 정보를 가진 상태로 구성되어 있다.
  •  위와 같이 이루어진 정보를 토대로 패킷을 인터넷 망에 던진다.
  •  인터넷은 규약이 미리 정해져있기 때문에 노드에서 타고타고 목적지 IP로 도달하게 된다.
  •  목적지에서는 메시지를 받았다는 응답 메시지를 패킷을 통해서 만들어서 노드를 통해 다시 출발지 IP쪽으로 전달한다.

 IP 프로토콜의 한계

  • 내가 친구한테 던질 떄 출발지 → 목적지로 갈때와 목적지에서 다시 출발지로 올때 서로 다른곳으로 전달될 수 있다. 

비연결성

  • 내가 생성해서 만든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, 서비스 불능인 상태여도 패킷을 전송한다.
  • 보내는 사람 입장에서 목적지의 서버 상태가 패킷을 받을수 있는 상태인지를 모른다.

비신뢰성(신뢰할 수 없다)

  •  내가 중간에 던졌는데 중간에 패킷이 사라질(소실될) 수 있다.
  •  패킷이 순서대로 안올 수 있다.
  •  위 두가지 문제에 대해서 책임 지지않는다 → 한계가 있다.

위와같은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TCP와 UDP 이다.

 

 

'Dev > HTT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HTTP 메서드 속성  (0) 2021.05.23
HTTP 메서드 종류 PUT, PATCH 그리고 DELETE  (0) 2021.05.23
HTTP 메서드 종류 GET과 POST  (0) 2021.05.23
HTTP 메서드 = HTTP API  (0) 2021.05.23
HTTP의 메시지  (0) 2021.05.23